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준비물

청약을 신청하여 당첨이 되고 아파트가 완공이 되어갈 시기가 다가오면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입주준비를 하나씩 해나가게 됩니다. 그러한 입주준비 중에서도 준공 후 새로 입주할 집의 상태가 어떠한지, 내가 사전에 안내받은 대로 잘 지어졌는지, 하자는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있는데, 오늘은 이러한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준비물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준비물

아파트 사전점검은 정해진 기간이 있는데요. 이 기간은 주택법이나 건축법에 따른 절차 중 하나입니다.

입주예정자는 이 기간동안 꼼꼼히 체크해야 하는데요. 만일 부동산 지식이 부족하거나 시간이 부족한 경우에는 사전점검 업체를 통해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마다 다르지만 사전방문 초청행사, 내 집 방문의 날, 사전점검 행사 등의 명칭으로 진행하게 되는 사전점검은 시공사가 입주민들에게 안내장이나 안내문자를 발송하고, 미리 방문예약을 받습니다.

그리고 예약일에 입주민 센터에 방문해 사전점검 교육을 받고, 꼼꼼하게 하자를 체크하면 되는데요. 체크가 끝나면 하자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제출하고, 시공사는 입주 전까지 하자보수를 시행합니다.

사전점검 절차를 시작하는 시점부터 본격적인 입주절차가 시작되는 것이어서 입주날짜에 잔금을 납부하기 위한 주택담보대출을 알아보면 됩니다.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신분증과 안내장
당연히 필요한 것입니다. 그리고 안내장에 기재된 대로 서류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보통 계약자 본인이 방문한다면 본인 신분증과 안내장을, 본인이 방문하지 못한다면 위임장과 방문하실 분의 신분증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2. 사전점검 체크리스트
보통 시공사에서 배포해줍니다. 하지만 추가적으로 체크리스트를 더 준비하실 수도 있습니다. 아파트와는 조금 다른 이야기지만, 상가나 사무실의 경우 이러한 체크리스트를 더 꼼곰하게 준비하기도 합니다.

3. 필기구
체크리스트 작성을 위한 것이며, 보통 현장에서 무료로 배포합니다. 하지만 뭔가 품격?있어보이기 위한 악세서리 느낌으로 고급 볼펜 하나정도 가져가시는 것도 기분이 좋습니다.

4. 하자체크용 스티커, 포스트잇, 컬러테이프
보통 시공사에서 제공하지만 모자를 수 있습니다. 가까운 다이소 같은 곳에서 포스트잇 같은거 준비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 스티커보다 어디가 어떻게 하자인지도 같이 메모가능한 포스트잇을 더 추천드립니다.

5. 마스크, 목장갑
아직 완공 전이기 때문에 먼지가 심한 편입니다. 손이야 씻으면 된다치더라도 최소한 마스크는 준비합시다. 특히 여성분들의 경우, 모자도 같이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6. 스마트폰과 충전기
스마트폰은 카메라 용도로 활용하기 위함이구요. 충전기는 전기콘센트가 잘 작동되는지 체크하는 용도입니다.

7. 고무망치
바닥 또는 타일의 빈 공간 확인용도입니다.

8. 수평계
가구, 바닥 등의 수평을 확인하는 용도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앱으로도 확인 가능합니다.

9. 줄자
가구 배치와 면적을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요즘은 레이저로 길이를 측정하는 것도 있습니다.

10. 간이 의자, 사다리
천장, 상부장, 조명 확인용 입니다. 키가 크신분들은 괜찮겠지만, 여성분들의 경우 상부장에 손이 안닿으실 수도 있으니까요. 키가 크신분들은 딱히 없으셔도 될겁니다.

11. 바가지, 작은 공
욕실이나 배란다 바닥의 배수 확인용 입니다.

12. 손전등
어두운 곳 확인하는 용도입니다. 빛의 입사각을 이용해 그냥은 안보이는 흠집을 찾아낼 수도 있습니다. 스마트폰 손전등 기능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13. 생수와 음료
물이 나오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마실 수도 있지만, 배수 확인 용으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14. 돗자리, 의자
먼지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부장 확인 겸 간이 의자로 준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5. 휴지, 물티슈, 쓰레기 봉투
목장갑을 준비하셨더라도 손이 더러워지기 쉽습니다. 미리 휴지나 물티슈를 준비하시고, 쓰레기 봉투 하나 챙기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오늘은 이렇게 아파트 사전점검 체크리스트와 준비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사전점검을 통해 시공사의 하자보수 책임을 명확히 할 수 있고, 중대 하자 발생시에는 계약해지도 가능하며, 인테리어 계획 수립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시간을 내서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