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난방 중앙난방 개별난방 차이 장단점

지역난방 중앙난방 개별난방 등 각각의 난방방식마다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공동주택의 경우 대게 개별난방이 대부분이지만 지역난방이나 중앙난방을 택한 단지들도 많은데요. 관련하여 특징들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역난방 중앙난방 개별난방

지역난방

지역난방 중앙난방 개별난방 차이

먼저 지역난방은 각 지역 발전소에서 아파트단지로 열에너지를 열 공급 배관을 통해 공급하는 난방 방식을 말합니다.

발전소나 쓰레기 소각장 등 쓰고 남은 폐열을 그냥 버리지 않고 난방으로 다시 한번 사용하게 되는데요. 폐열을 재활용하다 보니 환경을 보호하고, 24시간 내내 따뜻한 온도로 온수공급을 받을 수 있죠.

집안에 따로 보일러나 보일러실이 없어도 되고, 보일러가 없으니 폭발이나 누출사고가 전혀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하는데요. 온수 온도 조절을 할 수 없고, 지역사용량이 적으면 개인별 부담해야 하는 요금이 증가됩니다.

발전소의 열교환기 노후화에 따라 열효율이 떨어지면서 비용이 증가하는 경향도 단점입니다.

 

중앙난방

중앙난방은 아파트 단지 기계실 내에 대형 보일러로 각 세대로 난방을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지역난방은 해당 지역을 담당한다면, 중앙난방은 하나의 아파트단지 전체 난방을 공급하는데요.

또한, 지역난방과 마찬가지로 중앙 한 군데서 난방과 급수를 담당하므로 각 집에 따로 보일러를 설치하지 않아도 되며, 보일러 교체비용이나 수리비용이 따로 들지 않는 구조입니다.

반면, 개별적인 급수온도를 조절하지 못하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맞춰 난방하는 구조가 아니라 전체적, 일률적으로 동시에 난방해서 내가 집에 없는 시간에도 난방이 될 수 있어 난방을 개별적으로 활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세대별 열량계가 따로 없어 내가 사용한 난방비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없고, 평수대로 난방비를 비용 해야 하는 불합리한 경우가 발생하는데요. 특히 한 군데서 각 세대로 파이프를 통해 온수를 공급하므로 긴 거리를 감안하면 열 손실도 크다할 수 있습니다.

 

개별난방

끝으로 살펴볼 난방방식은 개별난방입니다. 앞서 살펴봤던 지역난방이나 중앙난방과 비교했을  때 개별적으로 난방 조절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가지는데요.

즉, 세대별로 보일러를 설치하고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내가 원하는 방(위치)을 선정하여 난방할 수 있는 등 각 세대에게 맞게 유동적 효율적으로 보일러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개별적으로 보일러를 설치해야 하므로 보일러 설치비용과 보일러 고장 시 수리비용이 따로 들고 사용 전 보일러를 켯을 때 소음이 발생합니다.

한편, 과거 중앙난방을 적용하다가 노후와 단가상승으로 개별난방으로 전환 공사하는 아파트가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친환경 보일러로 교환하는 경우에는 지자체의 보조금도 지급하기도 하기도 하니 개별난방으로 바꿔야 하는 아파트에서는 친환경 보일러에 관해서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Leave a Comment